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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어휘의 중요성]어휘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 응용력과 추론력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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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15-06-01 14:13 조회2,80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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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과/이름 : 경제학부/박OO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보아 ‘어휘’라는 것이 자신의 학업성취에 결정적인 요인 중의 하나였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었나요?
       
교과서와 어휘를 중심으로~(A4 1~2장)
제가 생각하는 어휘력은 단순히 어휘를 많이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아는 어휘들을 독해에 있어서 적절한 상황에 올바른 의미로 해석하거나 작문에 있어서 적절하게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어휘력은 단순히 절대적인 어휘의 양의 문제가 아니라 자신이 얼마나 주어진 어휘를 글쓴이의 의도에 맞게 해석할 수 있는가, 또 자신의 글에서 어떤 어휘를 사용해야 자신의 의도를 얼마나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봅니다. 절대적으로 많은 어휘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아는 어휘를 얼마나 문맥상으로 잘 해석 혹은 응용해낼 수 있는가, 모르는 어휘여도 추론해낼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1.초등학교 시절
초등학교 시절에는 저는 사실 크게 어휘의 차이로 인해 결정적인 학업 성취의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후의 어휘력 형성에 있어서 이 시기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책을 많이 읽었다는 것입니다. 어휘력의 핵심은 문맥상의 의미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어휘력 또한 많은 독해를 통해 길러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제가 초등학교 때는 어휘력이 그 당시 학업성취에는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지만, 당시에 많은 독서량을 통해 기른 어휘력은 그 후의 학업성취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2.중 ㆍ고등학교 때
초등학교 때는 어휘가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고 후의 학업성취의 기초가 되었다고 하였는데, 이는 특히 중고등학교 때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었습니다. 특히 어휘가 가장 영향을 준 곳은 문학의 영역이었습니다. 문학의 경우는 함축적 표현을 통해 그 의미를 간접적으로 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를 예로 들면, 그 어떠한 함축적인 의미를 담은 시어라도, 그 시어의 함축적인 의미는 그 시어 자체의 의미와 무작위하게 연결되지는 않습니다. 어떠한 함축적인 의미를 가진 시어라도 그 시어와 그 함축적인 의미가 연결되기 위해선 공통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공통점은 ‘이 경우에는 어휘의 속성 중 어떤 속성에 주목했기에 그러한 함축적인 의미를 담은 것일까’와 같은 해석과정을 거쳐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해석과정에 있어서는 어휘의 의미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어떤 문맥 속에서 이러한 어휘를 해석해야 하는지, 즉 어휘력이 필수적입니다. 이처럼, 저에게 있어서 어휘력은 문학 작품의 올바른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3.수능 때 어휘력이 미친 영향
위의 경우는 조금 더 문맥적인 해석의 의미에서 어휘의 중요성을 다루었다면, 수능 때 제가 도움을 받은 부분은 조금 더 직접적인 어휘의 지식정도에 더 영향을 받았습니다. 특히, 언어영역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어휘적인 문제는 직접 어휘를 물어보는 문제도 나올뿐더러, 문항 자체도 특정 어휘를 모르면 풀 수 없는 문제들도 존재합니다. 예컨대, 2013년도 수능 언어영역 10번에서는 “점층적 표현을 사용할 것”이라는 조건이 나오는데, 물론 이 경우는 쉬운 문제였지만 이 문제의 경우도 점층적 표현이라는 어휘를 알지 못한다면 풀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46번의 선지들을 본다면 “선경후정의 방식”, “환상적 분위기의 조성”과 같은 선지들이 등장합니다. 이 경우도 이러한 어휘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면 문제를 풀어낼 수 없을 것입니다. 비록 쉬운 예를 들었지만, 이처럼 수능, 특히 국어영역에서는 어휘를 알지 못한다면 문제를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실제로 등장합니다.

4.자신의 전공 혹은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 중 ‘어휘’가 관련되어있다면 그에 관해 서술해주시고, 그렇지 않다면 어떠한 요인이 진로 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서술해주세요.
저는 경제학부 학생입니다. 많은 사람들, 특히 입시를 앞에 둔 고등학생들은 경영학과 경제학의 차이에 대해 무관심하고 그저 비슷한, 심지어 일부는 같은 학문으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휘의 의미를 자세히 본다면 그렇지 않습니다. 경제학은 “인간의 경제활동에 기초를 둔 사회적 질서를 연구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학”입니다. 반면, 경영학은 “통계적인 의사(意思) 아래에서 일정한 계속적 시설을 기초로 하여 활동하는 조직체의 구조와 행동의 원리를 연구하는 사회과학”입니다. 사전적인 의미만 보아도, 경제학은 사회적 질서를 탐구하는 학문인데 반해, 경영학은 특정 조직체의 의사결정 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라는 점에서 그것이 분석하는 대상의 단위부터 다르다는 것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경제학과 경영학을 한 때 같은 범주로 묶고 그저 상경계열 진학에 목표를 두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경제학과 경영학이라는 어휘의 의미를 명확히 하면서 두 학문이 근원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그리고 제가 지망하던 곳은 경제학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5.초중등학생 학부모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제가 지금까지, 심지어 대학교에 와서도 계속 제가 가장 힘들었던 점은 전문적인 어휘에 대한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이러한 영향을 받은 계기 중에서 가장 큰 이유는 제가 한자어에 대해서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이는 오히려 학창시절보다 대학교에 와서 더 큰 영향을 끼쳤는데, 왜냐하면 대학에서는 오히려 학창시절보다 더 전문적이면서 분야별로, 더욱 ‘학문’에 대해서 공부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학문적 용어들은 전문적인 용어들이라 그 한자를 알지 못한다면 사전적인 의미로는 자세한 부분에서는 유사어로는 대체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니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학년이 올라가고 공부를 깊이 할수록 한자어의 중요성은 점점 더 크고, 분야가 세분화될수록 더욱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어려서 한자를 많이 공부하지 않은 탓에 어휘의 절대적인 습득뿐만 아니라, 같은 모르는 어휘여도 그 의미를 추론하는데 있어서 남들보다 부족한 점을 항상 안타깝게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점을 느꼈기에, 저는 꼭 어려서 한자어를 많이 습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이는 단순히 한자를 얼마나 많이 암기해서 쓸 수 있느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단어를 보고 그 한자의미를 통해 단어를 추론하고, 한자어간의 미묘한 차이를 바탕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어휘를 써야 하는지에 대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즉, 한자어에 대한 이해야 말로 어휘력 향상의 바탕이고, 따라서 한자어에 대한 이해가 높다면 절대적인 어휘량은 물론, 어휘력의 학습속도도 더 용이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는 어휘력 증진을 위해 어려서부터 한자어에 대한 공부를 해주기를 당부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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